하나fx게임사이트 fx마진거래의 방법안내

하나fx게임사이트 fx마진거래의 방법안내

하나fx게임사이트 fx마진거래 하나fx게임 http://sura99.com

fx시티
fx시티

엔트리fx게임& 네임드fx게임 실시간온라인 바로가기

3월 급락장 이후 3월 말부터 반등세가 이어지면서 그나마 심리적인 안정을 느끼게 되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이번 반등과정에서 왠지 모르게 넓은 종목군에서 반등이 강하게 나오고 있다는 것을 혹시 느끼셨는지요? 아마 개인투자자분들 모두가 본인 계좌에서 실감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3월 폭락 이후 가야할 길은 멀지만 시장 체질이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을 문득 실감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개인의 존재가 있습니다.

http://반달.shop{fx시티} {fx게임사이트} 재테크의 본좌. 고수익방으로 안내합니다

ㅇ 넓은 상승 속에 스몰캡 강세가 두드러지는 요즘..

지난달 3월 폭락장 기간 동안(3월 초~ 3월 19일) 동안 순식간에 유가증권시장 소형업종지수는 -32%라는 충격적인 하락률을 만들었습니다. 같은 기간 종합주가지수도 만만치 않은 -26%하락을 만들고 말았지요. 그 충격 이후 미국과 한국간에 달러스왑 및 미국의 연준의 공격적인 자산매입 그리고 미국 행정부의 2조$의 긴급부양책들이 쏟아지면서 증시는 급반등하였습니다.

그리고 3월 19일 이후 현재 4월 6일 12시까지 종합주가지수는 21%상승하였고 소형업종지수는 더 큰폭의 상승인 +3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국 3월 초 이후 종합주가지수는 -11%하락한 상황 그리고 소형업종지수는 -9.8%라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생각 해 보면 소형업종 반등은 낙폭이 깊었기에 반등이 강하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만, 예전과 달리 고르게 넓은 종목이 반등하고 있는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어 증시 체질이 서서히 바뀌어가는 것은 모습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ㅇ 지난 10년, 개인투자자의 이탈 : 기관/외국인 중심 장세 → 지루한 횡보장

[개인투자자금 순증 추이, 청색블록은 개인투자자금 유출되던 시기]

[개인투자자금 순증 = 고객예탁금증감 + 개인순매매(KSE+KQ)]

제가 3월 이후 자주 언급드리고 있는 개인투자자금 순증감 자료 추이를 보다보면 흥미로운 부분이 관찰됩니다. 위의 표에 보시면 2000년대 초반에서 2006년 연말 그리고 2012년 연초부터 2019년 연말까지는 감소세에 있었습니다.

이 두 시기에 다른 특징이 있는데

바로 2000년 대 초반 개인투자자금이 증시에서 이탈할 때에는 그 자금이 주식형펀드로 흘러들어갔습니다. 사실 주식형펀드 자금도 개인투자자금 이지요.  그런데 2012년 연초부터 자금이 이탈할 때에는 직접투자하는 개인자금이 증시에서 이탈되었을 뿐만 아니라 펀드에서도 지속적으로 자금이 이탈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2000년대 초반 개인투자자금 순증감이 감소세에 있었더라도 개인투자자금의 성격이 주식형펀드를 통해 2005~2007년 발현될 수 있었던 것이지요.

그런데.. 2012년 연초 이후부터 최근까지는 개인의 직접투자자금도 줄고, 펀드 투자도 줄어드니 시장에 남게 된 것은 외국인투자자와 순수기관성격의 투자자금만 남았던 것입니다. 특히 개인의 매수세가 집중되던 스몰캡에서는 점점 매수 여력이 사라지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