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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주변에서 주식 투자에 나선 지인들이 부쩍 늘었다. 베픽 파워사다리 출퇴근길 지하철에서도 대화의 화제는 온통 주식 이야기다. 시골에 계신 외할아버지조차도 새해 인사가 끝나자 바로 주식 이야기부터 eos파워볼 중계 하신다. 대한민국은 온통 주식 열풍에 휩싸인듯 하다.

정치권에서도 공매도 이야기가 빠지질 않는다. 공매도 논쟁에 휩싸인 정치권의 모습은 이제 낯설지 않다. 정치권은 공매도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으니 공매도 재개를 늦추자고 주장한다.

증권업계에선 공매도 재개가 당장의 주식 시장급락을 의미하는것이 아니라고 한다. 그럼에도 공매도에 대한 지나친 우려가 공매도에 따른 폐해를 과장하고 불안감마저 조장하고 있다고 한탄한다.

공매도가 재개 되기 위해선 포퓰리즘에 휩쓸리지 않고 공매도 재개가 가져올 이익과 폐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동시에 개인투자자와 외국인‧기관 투자자 간 ‘기울어진 운동장’ 역시 개선돼야 할 것이다. 이런 바탕위에서 원리 원칙에 따른 공매도 시행이 필요하다.

1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시중은행은 영업점에 녹취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 초부터 투자 상품 판매 과정을 녹음하고 있다. 지금은 모범 규준에 따라 △소비자가 고난도 금융 상품에 가입하거나 △만 65세 이상 고령자와 부적합 투자자가 비예금 상품에 가입할 경우에 한해 녹취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3월 이후 금소법이 시행되면 대부분 은행이 ‘모든 소비자의 투자상품 가입 과정’으로 대상을 넓혀 시행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녹취 대상자와 상품을 일일이 선별하는 일이 번거롭다보니 이미 일부 은행은 모든 소비자에 대해 녹음을 실시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은행에서 펀드를 가입하는 데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걸려 오히려 소비자가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A 은행의 한 관계자는 “어떤 상품에 가입을 원하는지 상담한 뒤 고객이 가입 의사를 밝히면 그때부터 녹취를 시작한다”며 “투자 성향 분석, 원금 손실 가능성 및 상품 설명, 서류 작성 등을 하나하나 함께 읽어 내려가고 고객 확인을 받는 식으로 진행하다보니 아무리 짧아도 40분은 걸린다”고 말했다. 상담을 받고 싶어 영업점에 찾아온 고객이 직접 비대면으로 가입하겠다고 돌아가버리거나 소액을 투자하려는 고객은 오히려 은행원이 가입을 말리는 촌극도 빚어지고 있다.

닛케이는 중국 해양조사선의 경우 전체적으로 미국령인 괌 주변 해역이나 동남아 국가들과 석유•천연가스 자원의 권익을 다투는 남중국해에서의 활동이 두드러졌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일본 오키나와(沖繩)~대만~필리핀을 잇는 ‘제1 열도선’을 중요한 대미 군사방위선으로 삼고 있지만, 해양 조사에선 일본 오가사와라(小笠原) 제도~괌~인도네시아를 잇는 ‘제2 열도선’을 넘는 태평양 해역까지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 당국은 사모펀드 사태 당시 피해 사례처럼 소비자가 한 상품에 지나치게 많은 투자금을 넣는 것을 방지하고 분산 투자를 장려한다는 취지지만 소비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간접투자 수요를 흡수할 은행의 역할에도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다. B 은행 관계자는 “개인의 투자 성향과 목표 등이 다른데 은행이 개인의 소득과 자산을 평가해 투자 한도를 정해준다고 하면 흔쾌히 받아들일 사람이 얼마나 되겠느냐”며 “투자자 책임 원칙을 도외시하고 은행과 투자자를 유치원생 취급하는 셈”이라고 토로했다.

얼마 전부터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켜면 메인 화면에 나타나는 광고가 조금 달라졌다. 게임이나 건강식품, 중고차 견적 비교, 카드사 등의 광고가 주를 이뤘는데 2~3개월 전부터 핸드폰 번호까지 공개하면서 급등주식을 알려준다는 광고가 눈에 띄기 시작했다. 광고 설명을 보면 대부분 접속 링크가 있는데, 이 주소로 들어가면 상한가 종목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는 광고가 나온다. 요즘 말 많고 탈 많은 ‘유사투자자문 서비스’다.

유사투자자문업은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일정한 대가를 받고 간행물•출판물•통신물•방송 등을 통해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인이나 특정 기업에 자문 서비스를 1:1로 제공하는 투자자문업과는 다르다. 1990년대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우후죽순처럼 운영되던 사설 투자자문업자(일명 부티크)의 폐해가 커지면서 이를 양성화하기 위해 만든 제도다. 1997년 1월 증권거래법(현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이 제도가 도입됐다. 투자자문업은 등록제지만, 유사투자자문사는 금융감독원에 신고만 하면 운영이 가능하다.

2016년 500개에 불과했던 유사투자자문사는 2019년 12월 1826개, 2020년 12월 2122개로 늘었다. 지난해 주식투자 열풍이 불었음을 유사투자자문사의 급증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금융위에 신고한 수치이고, 신고하지 않고 운영하는 유사투자자문사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사투자자문사가 난립하면서 부작용도 늘어나고 있다.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6월 ‘주식 리딩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라는 보도자료를 낼 정도였다.

제도 자체의 폐지는 어떨까? 금감원 자산운용감독국 최창보 팀장은 “유사투자자문업을 없애면 정보를 얻기 어려운 이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서 “유사투자자문업에 대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법 개정을 포함해 여러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 주식을 하는 데 개인이 주체적으로 정보를 얻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형구 사무처장도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은 금물이다. 다양한 정보는 참조만 하고, 주식 투자에 관한 공부를 스스로 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중요한 방법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취재를 위해 참여한 무료 체험 주식 리딩방에는 끊이지 않고 사람이 입장했다. 방장봇이라는 챗봇은 ‘입장을 환영합니다. 문의 사항은 아래 링크로 문의주세요’라는 고정적 멘트를 계속 내보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유료 회원 가입 서비스로 연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사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정확한 종사자수에 대한 통계도 마련돼 있지 않다. 여전히 대다수의 가사노동자들이 비공식영역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각종 통계에 따르면 가사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가사노동자의 숫자는 20만명에서 60만명까지로 추산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가사노동자들이 종사하는 영역이 아직도 비공식 영역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이 실감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를 적용제외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적용제외의 타당성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근로기준법 제11조에서는 “가사사용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명칭 자체가 모호한데, 명칭에 대한 개념이 정의돼 있지 않다. 개념도 모호한 가사사용인 적용제외로 인해 가사노동자들이 근로기준법 이외 최저임금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고용보험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임금채권보장법 등 수많은 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률에서도 적용이 제외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의 사회적일자리사업 등에서 제공기관에 소속돼 개인 또는 가정에 방문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근로를 제공하는 가사노동자의 경우에는 사실상 근로자성을 인정한 바 있다.

따라서 근로기준법에서 가사노동자를 적용제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사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또는 기관에서 가사노동자를 직접 고용해서 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국가들은 가사근로자를 자국의 법체계에 편입하고 있다. 외국에서도 가사서비스를 산업과 복지 측면에서 중요한 분야로 인정하고 있다. 가사서비스 시장을 활성화하고 가사노동자를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프랑스와 벨기에는 가사서비스 바우처를 발급하고 이용금액의 30~50%를 서비스 이용자에게 세액공제를 제공한다. 기업이 바우처를 구입해 직원 복지를 위해 가사서비스 바우처를 제공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케어닷컴 등 주식시장에 상장될 정도로 규모가 큰 가사서비스 업체가 있다. IT기업 아마존도 미국 내 일부 지역에서 가사노동자를 정식으로 고용, 집청소와 세탁 등의 가사일을 도와주는 주택청소사업을 시작했다. 2014년 설립된 중국의 스타트업 58홈(58到家)은 중국내 400개 지역에서 가사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접 고용한 가사노동자가 6천명이 넘고 중국 400여개 도시에서 250만명 이상의 가사노동자들과 2천300만 서비스 이용가구를 연결해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가사서비스는 하나의 큰 산업이 됐다. 2017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가사-돌봄서비스 시장 규모는 7조5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서비스 종사하는 가사노동자의 숫자도 20만명에서 6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가사근로자보호법 제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것이 가사서비스 비용이 올라갈 수 있다는 우려다. 가사노동자를 직접 고용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서비스 제공기관의 간접인건비 등 비용 상승이 동반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를 서비스 이용자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우려는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해결, 조정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입법발의된 가사근로자보호법은 모든 가사서비스산업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고용노동부의 인증을 받은 서비스제공기관에만 적용된다. 가사서비스 시장에서는 서비스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기존과 같이 개인고용, 직업소개를 통한 알선도 그대로 존재한다. 서비스이용료 등을 비교하면서 서비스이용자의 선택이 가능하다. 국회에 발의된 입법안에는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세혜택제도를 도입해서 서비스 이용자의 부담을 경감시킬 방안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사노동자 보호법 제정과 관련해서 가사서비스의 고용관계의 다면적인 형태로 인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가사서비스의 고용관계는 개인이 직접 고용하는 고용관계, 직업소개를 통해 이뤄지는 알선관계, 서비스 제공기관이 고용한 가사노동자를 서비스 이용자에게 보내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3자 고용관계 등으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자료를 보면 지난 2019년 공매도 참여자의 99.2%는 외국인과 기관, 0.8%가 개인투자자였습니다. 정체 모를 투자자들이 내 주식 가격을 흔들고, 정작 일반 개인들은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에 엄청난 불만이 쏟아져 나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개인이 공매도를 하려면 신용융자에 한도가 붙고, 담보금을 일정 비율이상 유지하도록 조건이 또 붙습니다. 여기에 주식을 빌리는 시점에 수수료, 각종 거래 비용, 결정적으로 가격 상승에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기에 웬만한 큰손들도 엄두를 내기 어려운 제도입니다.

가령 어떤 주식에 공매도, 선물 거래없이 그냥 거래한다면 좋은 뉴스를 듣고 사려는 사람 혹은 나쁜 뉴스에 팔려는 사람들만 몰릴 겁니다. 주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거나, 파산 직전까지 몰려 재산을 다 잃을 수도 있고 안정적인 투자도 어려워집니다.

그런데 공매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기업에 위험이 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다라고 보고 오르는 폭을 줄이거나, 반대로 낮은 가격에 꼭 사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을 막는 경보기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집계로 지난해 3월 공매도 금지를 하기 전 대차잔고를 보면 대기 물량은 47조 원으로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네이버 등 대형주에도 이러한 공매도 물량이 몰렸던 것으로 나옵니다. 공매도가 재개되면 일부 급등했던 주식들의 가격 조정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유안타증권은 공매도 금지로 나타난 현상들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삼성전자의 가격 역시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해 주식시장 활황에 무려 700만 명으로 늘어난 개인투자자들은 원치 않게 공매도에 노출되는 상황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공매도 재개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단정적 보도는 시장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최종결정을 기다려달라”며 모호한 입장을 밝힌 상태죠. 오히려 정부가 아닌 여당 일각에서 오는 6월부터 일부 종목에 한해 재개하는 방안을 꺼내는 등 이 사안이 재보궐 선거과 연계한 정치 이슈로 변질되는 양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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